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수업

[사회초년생 재테크 : 펀드와 비슷한 듯 다른 투자 상품] 랩 어카운트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은 저번 시간에 이어 다른 투자 상품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예전부터 있었던 투자 상품이긴 하지만, 저도 최근에 알게 된 상품입니다.

 

바로 랩 어카운트라고 하는 상품인데요.

 

랩 어카운트가 어떤 상품인지 먼저 알아보겠습니다.

 

랩 어카운트란?

랩 어카운트는 투자자가 증권사와 투자일임계약을 체결하여, 증권사가 대신 운용하도록 돈을 맡기고 투자자는 일정 수수료를 지급하는 상품을 말합니다.

 

상품 설명만 들어보면 펀드와 크게 다를 바가 없어 보입니다. 그런데 엄연히 다른 상품입니다. 어떤 것이 다른지는 차차 설명하겠습니다.

 

일단 랩 어카운트 계약을 체결하면, 계좌를 하나 새로 만들거나 기존에 있던 계좌 하나를 관리 계좌로 선택해야 합니다. 관리 계좌를 지정해줘야, 그 계좌에 있는 돈을 이용해 증권사가 자산을 운용해주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운용사가 어떻게 투자를 해줄까요? 운용사도 투자자가 원하지도 않는 회사에 아무렇게나 투자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계약을 체결할 때 투자자의 투자 성향을 분석합니다. 

 

투자 성향을 1~5단계로 나눠서 위험을 어느 정도 감수하는 성향인지를 파악합니다. 그리고 투자 경험이 충분히 있는지, 현재 보유한 자산이 어느정도 되는지를 고려해 자산 운용 계획을 세웁니다.

 

그래서 주식에 비중을 많이 두는 랩 어카운트도 있고, 펀드에 비중을 많이 두는 랩 어카운트도 있고, 채권에 비중을 많이 두는 랩 어카운트도 있습니다.

 

주식에 비중을 많이 둔 랩 어카운트를 주식 랩 어카운트라고 합니다. 운용하는 투자자의 자산 중 대부분을 주식에 운용하므로 원금 손실 위험이 큰 투자 상품입니다. 이때 주식 매매 수수료는 별도로 받지 않고, 랩 어카운트를 운용하는 수수료만 받습니다.

 

그리고 랩 어카운트는 꼭 하나의 종류에만 투자하는 것은 아닙니다. 주식과 채권의 비중을 자유롭게 조절해서 운용하는 랩 어카운트도 존재합니다. 

 

돈을 대신 운용해주는 랩 어카운트

 

랩 어카운트의 장점 & 펀드와의 다른 점

랩 어카운트가 가진 제일 큰 매력은 바로, 투자자 개인 맞춤형 운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펀드와의 다른 점입니다.

 

펀드는 투자자가 운용사에게 돈을 맡기고, 운용사는 투자자들의 돈을 모아서 거대한 자금을 운용하는 방식의 상품입니다. 그래서 사실상 어느 회사, 채권에 투자할지는 전적으로 그 펀드의 특성과 운용사의 판단에 의존합니다. 그리고 나의 자산이 실제로 어떻게 투자되고 있는지 개별적으로 확인할 수도 없습니다.

 

그런데 랩 어카운트는 투자자 개인별로 계약을 따로 따로 체결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 맞춤형 운용이 가능합니다. 전문가가 투자자의 성향, 경험을 고려해 투자자에게 제일 적합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주기 때문에, 더 개인화된 맞춤형 서비스를 받는 느낌이 듭니다. 그리고 내 자산이 실제 얼마나, 어느 정도의 비율로 각 주식/채권에 투자되고 있는지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계약한 계좌를 열어보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투자자의 돈을 모아 거대한 돈을 운용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투자 자산을 관리하는 것이기 때문에 자금을 더 유동적으로 움직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큰 펀드의 경우, 운용하는 자산이 1조가 넘습니다. 운용하는 자산의 규모가 너무 크기 때문에, 자산운용사가 함부로 보유 주식의 비율을 조절하거나 원하는 주식을 매수/매도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펀드에 투자하면 돈을 유연하게 운용할 수는 없습니다. 

 

이와 달리 랩 어카운트는 운용 규모가 개인 단위이기 때문에, 펀드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랩 어카운트에 대해 한 가지 알아두셔야 할 점이 있습니다. 개인의 자산을 계약하여 투자하는 것이다보니, 운용해야 할 자산의 규모가 어느정도 커야한다는 조건이 있습니다. 계좌에 있는 보유 자산이 100만원 정도밖에 안되면, 그 돈을 랩 어카운트에 맡기기는 힘듭니다. 

 

보통 보유 자산이 1억 이상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랩 어카운트 상품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소수의 투자자만 가능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금액 제한이 없는 랩 어카운트도 존재하기는 합니다. 

 

펀드 위주로 투자를 했던 투자자라면, 랩 어카운트 상품을 이용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증권사 대부분은 다 랩 어카운트 상품을 운용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증권사가 직접 랩 어카운트를 운용하기도 하고, 자산운용사에 자문을 받고 운용하는 랩 어카운트도 있습니다.

 

저는 후자에 해당하는 랩 어카운트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데요. 제가 최근에 관심가지고 보고 있는 운용사가 두 개 있습니다. 불릴레오, 플레인바닐라입니다. 이 두 개 모두 커뮤니티를 운용하고 있고, 불릴레오는 앱 서비스도 잘 구축되어 있으니 참고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