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수업

[사회초년생 재테크 : 신용 관리] 신용 등급 1등급이 되려면?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은 신용등급 관리하는 법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직장인이 되고 돈을 벌기 시작하면, 신용등급을 관리해주어야 합니다. 신용등급이 높을수록 은행에서 대출할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나고, 이자 혜택도 받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살면서 가계대출, 전세자금대출 등 한번 이상은 대출을 받을 일이 있으니 신용등급 관리를 잘 해놓는다면 무조건 좋습니다.

신용등급은 1~10등급까지 있습니다. 1등급이 제일 좋고, 10등급이 제일 낮습니다. 1000점 만점이고 높을수록 좋습니다. 

 

참고로 신용등급을 평가하는 기관은 2개가 있습니다. 나이스와 올크레딧입니다. 두 회사의 신용 점수 산정 기준은 조금씩 다르므로 각 회사의 기준을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주로 올크레딧의 신용 점수를 봅니다.


신용등급 점수는 갑자기 한 번에 많이 오르지는 않습니다. 내가 카드 대금 납부, 공공 요금 납부, 국민연금 납부를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서서히 올라갑니다.

하지만 떨어지는 것은 한 번에 많이 떨어지기도 합니다. 가령 수입이 끊겼는데 신용카드 소비가 지속적으로 발생한다면 빠른 속도로 떨어집니다. 연체가 길어져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래서 공들여 쌓은 탑이 무너지지 않게 꾸준히 오랫동안 잘 관리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신용등급을 올리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알아봅시다.

 

신용 등급을 올리는 요소


신용등급을 올리는 요소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 통신비 납부, 공공요금 납부, 카드 대금 납부 등을 성실하게 이행했냐에 따라 가점 부여가 결정됩니다. 그리고 소득 금액이 클수록 높아집니다.

그런데 이미 직장인이 된 이상, 소득 금액이 드라마틱하게 올라가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대신 납부는 성실히 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매달 내야하는 돈이니까요. 국민연금은 월급 받을 때 자동공제 되고, 통신비나 공공요금도 보통 자동 이체 해놓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중요한 것은 카드 대금 납부입니다. 과도한 카드 소비를 한 후, 그 달에 납부하지 못하고 연체되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신용등급도 나빠지고 연체 대금에 이자도 붙습니다. 그러므로 매달 쓴 신용카드 금액은 꼭 납부해야 합니다. 

국민연금, 통신비, 공공 요금, 카드 대금 모두 6개월 이상의 꾸준한 실적이 있어야 반영됩니다. 그러므로 2~3개월 납부하고 신용 점수가 오르길 바라는 것은 너무 이릅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잘 납부하지만, 보통 카드 대금에서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꼭 알아두어야 할 규칙이 있습니다.

 

 

신용평가사 홈페이지뿐만 아니라 토스/뱅크샐러드/카카오페이에서도 신용 등급을 친절하게 알려줍니다.

 

신용 관리 규칙


1. 빈번한 할부거래 지양


고가의 제품을 1~2번 할부거래 하는 것은 괜찮지만, 그 이상 하게되면 부채로 잡힐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빈번한 할부거래는 지양합니다.


2. 신용카드 한도에 속지말자


신용카드 한도가 넉넉하다고 해서 그만큼 펑펑 써도 된다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보통 사회초년생이 신용카드를 첫 발급 받으면 신용카드 한도가 한 달에 500만원 정도로 잡힙니다. 그러면 한 달에 200만원 이하로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는 본인 월급의 70%를 넘기지 않는 것을 추천합니다.

과도한 소비, 한도에 가까운 소비는 1~2번 정도는 괜찮지만, 장기적으로 계속 발생하면 신용점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초과한도, 연체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그러면 한도를 낮춰서 나의 소비에 강제성을 부여하는 것은 어떤가? 생각하실 수 있는데 오히려 안좋습니다. 보통 신용점수 측정을 할때 절대적인 소비금액이 아니라 한도 대비 소비율을 측정합니다. 

 

예를 들어 한도가 500만원이고 300만원 소비했다면 60% 이렇게요. 이 한도 대비 소비율이 50%를 넘기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한도를 섣불리 낮추는 것은 좋은 판단이 아닙니다.

 

3. 체크카드 사용 추천


그래서 본인이 소비를 많이 하는 스타일이라면, 신용카드 말고 체크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실시간으로 돈이 얼마남았는지를 알고 있으면 본인의 소비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용등급 1등급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카드 한도의 20%를 넘기지 않는다고 합니다.

성실히 납부하고, 절약하면서 산다는 것이죠. 그러므로 여러분도 본인의 소비습관을 잘 개선하고 성실하게 납부해서 신용등급 1등급을 달성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하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