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수업

[사회초년생 재테크 : 배당금으로 용돈 받기] 삼성전자 배당금 수령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은 배당금 관련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어제 삼성전자 배당금 통지서를 받았습니다. 그리고 동시에 배당금이 입금됐다는 알림도 핸드폰으로 오더라구요!

그래서 아침부터 기분좋게 하루를 시작한 것 같습니다. 물론 갖고있는 주식 수가 작아서 배당금도 작지만, "그래도 나름 차곡차곡 쌓았더니 배당금도 받네?" 하면서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치킨 두마리 정도 사먹을 수 있는 배당금을 받았습니다. 그렇다고 진짜 치킨을 사먹을 생각은 아닙니다. 받은 배당금은 이자라고 생각하고, 그대로 재투자할 생각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복리 효과를 언급하더라구요. 배당주의 힘은 배당금을 꾸준히 재투자해서 복리 효과를 충분히 이용할 때 발휘된다고 합니다. 맞는 말인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갖고 있는 자금이 계속 불어나야, 동일한 수익률이어도 더 큰 이익을 실현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중요한 것은 꾸준한 재투자입니다. 전문가가 말했듯이, 받은 배당금을 다시 재투자해야 복리효과를 누릴 수 있는 것입니다. 배당금을 본인 개인 비용으로 쓴다면 복리효과는 누릴 수 없습니다.

 

<배당주와 배당금>

 

보통 배당주라고 불리는 회사들이 배당금을 많이 주는 편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배당주로는 KT&G, SK텔레콤 등이 있습니다. 미국은 AT&T, VISA 이런 곳이 배당주로 분류됩니다.


배당주가 배당금을 많이 주는 것 외에 한 가지 더 좋은 점이 있습니다. 보통 안정성이 높은 주식이라는 것입니다. 주식시장이 요동처도 다른 주식보다 변동폭이 작습니다. 그래서 하락장이 와도 많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원래 주가로도 금방 회복하구요.

배당주가 이런 메리트가 있기에, 배당주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사람들도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상승장에서 성장주보다 더 좋은 수익률을 얻지는 못하지만 안정성 측면에서는 분명한 강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투자를 하는 사람들 중 로우 리스크를 추구하는 사람들은 배당주에 큰 비중으로 투자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우리나라 1등 기업 삼성전자


<삼성전자 배당금 수령>


다시 삼성전자 배당 이야기로 돌아오겠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에도 배당율을 줄이지 않겠다고 발표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1주당 354원의 배당금을 지급했습니다.

배당주만큼은 아니어도, 이정도면 배당금을 괜찮게 주는 편이라 생각합니다. 이자라고 생각하면 약 2.7%정도 되는데, 이 정도면 1%대인 은행 이자보다는 훨씬 낫죠.

그래서 삼성전자 주식을 적금처럼 계속 정기적으로 모으시는 분들도 꽤 많습니다. 배당도 받을 수 있고, 수익률도 얻을 수 있으니까요.

아시다시피 삼성전자는 믿고 투자하는 우리나라 1등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의 매출액은 어마어마하죠. 삼성전자가 앞으로도 크게 휘청거릴 일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반도체 사업에서는 메모리 반도체가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끝나면 수요가 많이 발생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핸드폰은 최근 부진하고 있지만, 분명 돌파구를 찾을 것으로 믿고 있습니다. 변화하는 상황에 잘 대처했기 때문에 1등 기업이 된 것이니까요.

저도 적금처럼 삼성전자 주식을 조금씩 사 모으려고 합니다. 저도 사회초년생이라 아직은 보유한 주식 수가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30년동안 꾸준히 매집해서, 노후에는 배당금을 연금처럼 사용할 생각입니다. 

제가 가정을 하고 계산을 해봤는데요. 만약 1년에 100주씩 모은다고 하면 30년동안 3000주를 모을 수 있습니다. 

1주당 배당금이 지금이랑 354원으로 동일하다고 가정하면, 분기마다 받을 수 있는 돈은 106만원입니다. 즉, 3개월에 106만원이니까 한 달에 35만원씩 받는 것입니다. 

35만원 정도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평균 직장인 월급으로 납입했다고 가정했을 때, 55세 이후에 매 달 받는 국민연금 + 개인연금 + 퇴직연금 + 배당금 다 합치면 120 정도가 됩니다.

한 달에 120이면 노후를 넉넉하게 보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1년에 100주보다 더 많이 살 수 있는 여력이 되시는 분은 더 사셔도 됩니다.

저는 삼성전자만 투자하는게 아니라, 펀드랑 다른 주식에도 분산해서 투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1년에 100주로 잡은 겁니다.

여러분의 투자 성향에 맞게, 자유롭게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삼성전자는 배당주는 아니지만 배당금 + 수익률을 봤을 때 매력적인 주식은 맞습니다. 기업 가치도 높구요.

배당금을 더 많이 받고 싶으시다면 배당주 위주로 투자하시면 되고, 수익률이 더 중요하다 싶으면 성장주와 우량주 위주로 투자하시면 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다른 글도 읽어보고 가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