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뽀개기

[취업 뽀개기 : 취업 난이도 헬게이트] 코로나로 인해 무너져가는 일자리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은 오랜만에 취업뽀개기 글로 돌아왔습니다. 이번 취업 시즌은 코로나로 인해 되게 길어질 듯 싶네요.

상반기를 준비했던 사람 중에 13%는 포기하고, 하반기를 준비한다고 합니다. 그리고 설문조사 결과 많은 취업준비생들이 취업을 할 수 있을지에 대한 걱정이 매우 많다고 하네요. 

 

이런 걱정은 당연한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코로나로 인해 취업 난이도가 더 올라갔으니까요. 지난 2월말부터 코로나로 인한 경제 불황이 본격적으로 가속화하기 시작했습니다.

활발했던 상권, 거리에는 사람들이 눈에 띄게 줄었습니다. 그리고 소비도 많이 위축됐구요.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해 집밖으로 나가지 않는 사람들도 많아지고, 모든 소비를 온라인으로 해결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배달앱 주문량이 예전에 비해 많이 증가하고, 택배 물량도 작년 대비 급격하게 증가했다고 합니다.

즉 코로나로 인해, 주로 고객과 직접적으로 대면하는 서비스업은 현재 매출에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반대로 고객과 대면하지 않고도 돈을 벌어들이는 플랫폼 사업은 매출이 오히려 상승하였습니다.

그래서 서비스업 관련 회사들의 채용 규모가 눈에 띄게 줄어들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CGV, 푸드빌, 대한항공이 있습니다. 잡 포털 조사에 따르면 작년 대비 채용 공고가 30% 덜 올라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채용을 하는 대부분의 기업들도 채용 인원을 줄일 것으로 예상합니다.

대기업도 논외는 아닙니다. 매출에 큰 타격을 입은 대기업은 가차없이 구조조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기업이 인력 축소를 했는지 한 번 살펴봅시다. 



위 표를 보면 알 수 있듯이, 고객과 직접적으로 마주하는 사업을 하는 회사는 구조조정 피바람이 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Cgv, 푸드빌, 스타벅스만 합쳐도 4800명 정도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들의 공통점은 고객과 대면하는 유통 서비스업인 것을 알 수 있죠.

물론 유통 서비스업만 피해본 것은 아닙니다. 대한항공과 같은 항공사, 하나투어와 같은 여행사도 매출이 많이 하락했습니다. 이들도 구조조정을 피해갈 수는 없었죠.

그래서 코로나로 인해 오히려 매출이 상승한 기업을 제외하고는, 사실상 모든 대기업이 구조조정을 감행하고 있다고 봐야합니다.

위 표에서 왼쪽 회사들은 코로나에도 불구하고, 고용인원이 오히려 +입니다. 그런데 +라고 해서 그 기업이 해고를 하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단지 나간 사람보다 들어온 사람이 더 많았던 것 뿐입니다. 

분명 (엔씨소프트나 쿠팡 같이 이득을 본 기업을 제외하고) 정년 퇴직을 가까이 두고 있는, 나이가 꽤 있는 직원들은 희망퇴직을 받거나 해고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어제 제가 뉴스를 읽었었는데, 코로나로 인해 고용형태에 피해를 본 사람들만 국내에 250만명이 넘는다고 합니다.
연봉삭감, 유급휴직(대신 적게 줌), 무급휴직, 희망퇴직 등 다양한 형태가 있습니다. 모두 고용형태에 피해를 본 사람들입니다. 

정부에서 모든 국민들을 대상으로 긴급재난지원금을 넓힌 이유도, 지금 국민 개개인이 받은 타격이 크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계약직 형태로 고용된 사람들은 더 심각하고, 정규직인 사람들도 현재 일자리를 위협받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많이 진정되고 경기가 회복되기 전까지는 계속 이 심각한 상황이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취업을 준비하는 취업준비생들은 더 최악입니다. 취업을 위해 열심히 준비했는데, 채용 규모를 줄인다고합니다.
코로나 이전에도 청년 실업률은 높고, 취직 난이도가 높았습니다. 그런데 기업들의 올해 채용 인원이 반 이상 줄어들면서, 취직 난이도는 헬게이트가 됐습니다. 

 

취업준비생들은 최대한 마음을 가라앉히고, 취업 준비를 길게 바라봐야 할 것 같습니다. 힘든 시기가 길어지겠지만, 그래도 본인의 역량 범위 내에서 최선을 다해야 하는 시기인 것 같습니다.

코로나 이전에 취업한 저는 운이 좋았던 것 같습니다. 힘들게 준비하는 주변 사람들을 보니 안타깝고 힘이 되어주고 싶네요. 

취준생 여러분들 모두 화이팅입니다.

다음 편에서는 코로나 이후 변화할 사회적 트렌드와 기업의 변화 전략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