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뽀개기

[취업 뽀개기 : 취업 정보 어디서 얻지?] 학교 취업 홈페이지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도 역시 취업 뽀개기 글로 돌아왔습니다. 한창 채용 시즌이다보니 취업 관련해서 해줄 말이 계속 생각나서 오늘도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취업 정보를 어디서 얻을지에 대해 얘기해보려고 합니다. 저는 취업 준비를 할 때 적극적으로 이용했던 곳이 있습니다.

 

바로 학교 취업 홈페이지입니다. 모든 학교는 취업 관련 경력개발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홈페이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는 대학교를 다니면서 학교 등록금이 항상 아깝다고 생각했습니다. 한 학기에 그 정도의 금액을 지불하기에는 학교에서 나에게 주는 혜택 대비 비용이 너무 많다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유일하게 마지막 학기에는 아깝다고 느끼지 않았습니다. 학교 경력개발센터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충분히 활용하면서 나름의 이익을 챙길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보면서 아쉬운 점이 있습니다. 구직자들이 각 학교의 경력개발센터 프로그램을 충분히 활용하지 않는다고 느꼈습니다. 실제로 외부 컨설팅, 첨삭 업체를 활용하는 사람들에게 설문 조사를 했습니다. 그들의 답변은 동일했습니다. 외부 컨설팅 업체가 더 전문적일 것이라고 믿는다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크나큰 착각입니다. 학교 경력개발센터에서 주최하는 프로그램은 매우 체계적이고 전문적입니다. 저 역시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취직 선배와의 멘토링, 모의 면접, 자소서 첨삭 등등 취업에 꼭 필요한 프로그램에 참여해 많은 혜택을 받았습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무료라는 것입니다. 학교에서 지원을 해주기 때문에 사실상 무료입니다. 돈을 내는 프로그램이라고 해도 전혀 비싸지 않습니다. 그래서 외부 컨설팅 업체에 10만원 넘게 비싸게 주면서 취업을 준비할 이유가 전혀 없습니다.

 

그리고 항상 제가 취업 얘기를 할 때 강조하는 것이 있습니다. ‘효율성입니다. 컨설팅 업체를 이용하려면 비싼 돈까지 내는데, 좋은 컨설팅 업체인지 아닌지 후기를 보며 검증도 해야 합니다. 게다가 결과가 마음에 안들면 돈만 날리는 겁니다. 그런데 학교에서 진행하는 취업 프로그램은 되게 자주 열리는 동시에, 돈도 거의 들지 않습니다. 즉 비용에 부담을 가질 필요도 없고, 첨삭/컨설팅 결과가 마음에 안들었다면 다음 프로그램에 곧바로 다시 신청하면 됩니다. 그리고 본인이 만족할 때까지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학교 취업 홈페이지 최대한 활용하는 법

학교의 모든 취업 프로그램은 온라인 학교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에서 한눈에 확인하고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제부터 학교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각 학교에 취업 관련 센터 홈페이지가 있으므로 그 홈페이지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모든 학교를 예시로 할 순 없으니, 제가 다녔던 학교의 홈페이지를 기준으로 설명하겠습니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첫 화면이 나옵니다. 저는 이렇게 나옵니다.

 

학교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

상단 오른쪽의 메뉴판들에 주목하면 됩니다. 취업할 때 필요한 것 위주로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1. 취업 행사

먼저 취업 행사 메뉴부터 살펴보겠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아래 화면이 나옵니다.

 

캠퍼스 리쿠르팅 목록

이렇게 캠퍼스 리쿠르팅 목록이 나옵니다. 어떤 회사가 우리 학교에 와서 채용 설명회를 열 것인지에 대한 계획들이 나와있습니다. 상세 내용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더 자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학교를 직접 돌아다니면서 정보를 확인하기에는 비효율적이지만, 이렇게 홈페이지에서 한 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직자 여러분이 취직하고 싶은 회사들을 몇 개 골라서 채용 설명회를 들으러 가면 됩니다.

 

2-1. 채용 정보 (일반 채용)

다음은 채용 정보 메뉴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그러면 현재 채용을 실시하고 있는 회사들의 목록이 모두 나옵니다.

 

채용 공고 목록

이렇게 채용 공고를 낸 회사, 공고 내용, 선발 타입(정규직/계약직), 마감기한이 구체적으로 나옵니다. 정기 공채, 수시 채용 상관없이, 채용을 실시하고 있다면 왠만한 회사들은 다 나옵니다. 그래서 매일매일 들어가서 꾸준히 공고를 확인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그 중 내가 어떤 회사에 지원할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2-2. 추천 채용

그런데 여기서 한 가지 더 유용한 정보가 있습니다. 바로 추천채용입니다. 이것이 학교 취업센터에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혜택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일반 채용처럼 자주 열리는 공고는 아니지만, 그래도 정기적으로 추천채용 공고가 올라옵니다. 이 추천채용은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금방 마감되므로 자주 들어가서 확인해줘야 합니다. 인기가 많은 이유는 간단합니다. 학교장의 추천을 받고 지원하는 채용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일단 지원할 때 가산점을 받고 시작합니다. , 다른 사람보다 유리한 위치에서 시작할 수 있거나 경쟁률이 매우 낮을 확률이 높습니다.

 

산학협력 인턴도 여기 해당합니다. 학교와 연계 사업을 맺은 회사들이 꽤 있습니다. 이 회사에서 채용을 의뢰하면 경력개발센터에서 정기적으로 채용 공고를 올립니다. 그러면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많이 지원을 합니다. 요즘은 인턴을 합격하는 것도 정말 어려워져서 산학협력 인턴도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그래서 학교 취업센터에서 얻을 수 있는 혜택 중 제일 큰 것이 바로 이 추천채용입니다. 제가 계속 강조했던 실무 경험을 쌓기 위한 인턴십을 할 수 있는 기회가 쉬운 조건으로 주어지기 때문입니다. 일반 채용 인턴십이었다면 떨어질수도 있지만, 추천 채용으로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3. 취업 교육

다음은 취업 교육 메뉴로 들어가보겠습니다. 그러면 취업 관련하여 정말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오픈되어 있습니다.

 

취업 관련 프로그램

 

참고로 이 공고들을 캡처했던 당시가 서류전형 시즌이라 대다수가 자기소개서 관련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자기소개서 첨삭과 같은 11 코칭부터 자기소개서 작성 전략 강의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학교와 계약을 맺은 실력있는 HR 컨설팅 업체에서 주관하는 프로그램도 많으므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본인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잘 생각해보고, 그것과 관련있는 프로그램을 찾아서 신청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지원동기 항목을 잘 못쓰겠다면 항목별 자기소개서 작성전략과 같은 프로그램을 수강하면 됩니다.

 

자기소개서뿐만이 아니라 인적성검사 대비특강, 인적성검사 모의고사와 같은 인적성 시험 대비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그리고 모의면접, 면접 클리닉 같은 면접 대비 프로그램도 잘 갖추어져 있으므로, 정기적으로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오픈된 프로그램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현직자 인터뷰, 선배와의 대화도 정말 중요한 프로그램입니다. 현업 실무자의 경험을 인터뷰하면서 값진 정보들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본인이 지원을 희망하는 회사의 현직자 인터뷰 프로그램이 열린다면 꼭 참여해서 기업 정보도 얻어가고, 궁금한 것들을 해소해야 합니다. 그래야 본인이 기업분석한 것과 함께 시너지를 낼 수 있습니다.

 

4. 직업 탐색

이것은 필수는 아니지만 한번쯤은 해보면 좋은 메뉴입니다. 직업심리검사를 할 수 있는 메뉴입니다.

직업심리검사

가고 싶은 회사가 명확하게 정해져있고,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 본인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사실 필요 없습니다. 그런데 그렇지 않은 사람들이 많은 걸 알기에, 한번씩 검사를 해보고 진로와 관련해서 깊게 고민해보는 시간을 갖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저 역시 처음에는 막연하게 동기들이 많이 가는 회사로 따라 지원하려고 했습니다. 하지만 그러면 내 삶에 내가 주인이 될 수 없습니다. 취업을 준비하면서 본인이 가고 싶은 회사를 적극적으로 찾아보고, 내가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 적극적으로 발굴해보는 시간을 가지세요. 돌아가는 것 같아도, 오히려 더 길이 명확해지고 자기소개서를 쓰기 수월해질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학교 취업 홈페이지를 활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위의 1,2,3 (4는 선택 사항)만 잘 활용해도 취업 준비를 완벽하게 할 수 있습니다. 돈도 아낄 수 있고, 효율적으로 취업준비를 할 수 있습니다. 이 세가지 모두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하고, 학교 경력개발센터 홈페이지는 자주 들어가서 확인해야 합니다.

 

취업 홈페이지에서 활용해야할 것들을 순서 흐름대로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매일매일 들어가서 본인이 가고 싶은 회사의 캠퍼스 리쿠르팅이 열렸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채용 공고에 올라왔다면 어떤 직무가 열렸는지, 내가 지원하려면 어떤 자격을 갖추어야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추천채용에 해보고 싶은 인턴십이 열렸다면 신속하게 지원해야 합니다. 인기가 많아서 금방 마감되기 때문입니다. 서류 전형을 준비할 때, 인적성 전형을 준비할 때, 면접 전형을 준비할 때 각 전형 준비에 필요한 취업 프로그램을 신청하고 수강합니다.

 

이렇게 학교에서 준비한 취업프로그램을 최대한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최종 합격에 한 발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여러분의 클릭은 컨텐츠 생산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