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뽀개기

[취업 뽀개기 : DART 사업보고서] 전자공시시스템으로 철저한 기업분석하기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도 취업 뽀개기 글로 돌아왔습니다.

 

제가 예전에도 DART 전자공시시스템 관련해서 글을 쓴 적이 있습니다. 기업분석을 할 때는 꼭 DART 전자공시시스템을 활용하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제 블로그에 들어오시는 취업준비생 분들 중 그 글을 읽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DART 2편을 준비해봤습니다. 그때는 간략하게 설명했다면, 오늘은 조금 더 구체적으로 들어가보겠습니다.

 

저번 DART 1편을 보고 오셨다고 생각하고 진행해보겠습니다. DART에 들어가서 사업보고서를 펼쳐봅니다.

사업보고서에서 '사업의 내용'에 주목해야 합니다.

우리가 사업의 내용항목에서 꼭 봐야할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주요 제품/서비스

2. 산업의 특성

3. 국내외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4. 매출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표 기업인 삼성전자를 예시로 해서 설명하겠습니다.

 

1. 주요 제품/서비스

사업의 내용에 제일 처음에 등장하는 것은 주요 제품/서비스입니다.

주요 제품 소개

이 표를 보시면, 삼성전자에서 어떤 제품을 판매하는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다른 기업 보고서도 초반부에는 어떤 제품/서비스를 제공하는지에 대한 설명이 나와있습니다. 본인이 지원한 회사가 어떤 사업을 하는 회사인지 아는 것은 필수입니다. 그래서 사업의 내용에서 이와 같은 표가 나오면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2. 산업의 특성

제품/서비스의 소개 다음으로는 산업의 특성과 현황이 나옵니다.

산업의 특성

위는 삼성전자의 산업의 특성입니다. 읽어보면 이 회사가 주력하고 있는 제품의 산업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그리고 미래는 어떻게 될지에 대해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 정보 역시 매우 중요합니다. 회사가 그동안 성장해왔던 역사가 담겨있고, 이 산업군이 미래에 어떻게 변화할지를 추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산업의 특성정보에 주목하면 본인의 지원 직무와 엮어서 회사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을지 감을 잡을 수 있습니다.

위의 삼성전자를 예시로 들어봅시다. 저 글에서는 미래 주목하고 있는 사업이 5G입니다. 만약 본인이 네트워크 인프라 직무에 지원한 사람이라면, ‘국내 전국 5G 통신망 완전구축을 통한 정보혁신 속도 향상 달성을 이루겠다와 같은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산업의 특성을 보면서 내가 회사에서 어떤 커리어 목표를 달성할지 고민해보아야 합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산업의 특성 다음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은 국내외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입니다.

국내외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여기서는 현재 시장 상황이 어떤지, 어떤 사업에 주력해서 영업을 하고 있는지에 대한 설명이 나옵니다. 이 글도 산업의 특성과 함께 묶어서 한 세트로 보면 좋습니다.

 

결론적으로 이 회사가 현재 시장여건이 어떻고, 더 높은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사업 활동을 할것인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꼭 메모장에 정리해놓아야 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 자주 활용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본인의 입사후 목표를 쓸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회사가 주력하고 있는 사업에서 본인의 역량을 발휘해 어떤 기여를 할 수 있는지 제시할 수 있습니다.

 

위의 삼성전자를 예시로 들어보겠습니다. 국내외 시장여건을 읽어보면 제품의 고도화에 따라 휴대폰 교체주기가 증가하여 시장 규모가 축소할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모바일폰 시장이 이미 다 성숙하여, 성장 한계에 도달이라고 메모해야 합니다.

 

그리고 바로 그 다음에 영업의 개황에서 이러한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나갈 것인지에 대한 입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가 회사에서 제시하는 해결책입니다.

해결책

프리미엄부터 보급형까지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겠다는 것이 삼성전자의 전략입니다. 이것을 해석하면, 스마트폰을 최대한 다양화해서 어떤 고객 타입이든(나이/국적/성별 불문) 그에게 맞는 휴대폰이 하나 이상은 있도록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이 글을 읽은 후, 저라면 위와 같은 회사의 전략을 메모장에 기록해 둘 것입니다. 그리고 회사에서 제시하는 전략과 내가 희망하는 직무를 어떻게 엮을 수 있을지 고민할 것입니다. 그 결과 다음과 같은 목표(예시)를 제시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포트폴리오 다양화 아이디어 기획 및 구체적인 디바이스 디자인 설계를 통해, 삼성전자가 전 세계 모든 사람의 전자제품에 대한 니즈를 공략하는 최고의 기업이 될 수 있게 만드는 것이 목표다

 

제가 작성한 예시처럼, 국내외 시장여건’과 ‘영업의 개황’을 보면서 회사의 미래 사업과 자신을 엮을 수 있는 포인트를 계속 찾아나가야 합니다.

 

4. 매출 실적

다음은 정말 중요한 매출 실적입니다.

매출 실적

매출을 사업의 내용에도 작성하는 회사가 있고, 따로 기재하지는 않고 연결재무제표에서 확인할 수 있는 회사가 있습니다. 보통 후자의 경우가 더 많지만, ‘사업의 내용에 있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면 위와 같이 각 부문 별로 3년간 얼마나 매출을 달성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숫자 자체보다는 흐름과 연도 간 차이 폭입니다. 지난 3년간 매출이 계속 증가했는지, 혹은 하락했는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그러한 변화가 있었다면, 왜 그렇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추론해야 합니다.

 

그리고 상승 폭이 컸거나, 하락 폭이 컸다면 그것 역시 왜 그렇게 변화했는지에 대한 이유를 고민해야 합니다. 그것은 위에서 설명했던 국내외 시장여건영업의 개황을 참고해서 본인의 생각과 로직을 도출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위의 그림을 보면 CE부문의 50기 매출이 49기와 비교해 많이 하락했습니다. 왜 그런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유 추론 과정 1

참고로 CETV와 같은 가전제품입니다. 위를 보면 영상기기(TV)의 매출이 50기에서 많이 하락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추가적인 정보를 더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유 추론 과정 2

TV가 단순히 덜 팔려서 재고가 많이 쌓였다기보다는, 생산 자체도 49기에 비해 50기가 적었던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50기 당시에는 49기보다 생산 여력이 좋지 않은 시장 상황이었다는 것을 증명합니다.

이유 추론 과정 3

앞의 두 개의 숫자 데이터뿐 아니라 CE 매출의 하락을 증명하는 요소들은 사업의 내용에서 얼마든지 정말 다양하게 찾을 수 있습니다. 위의 글도 그 중 하나입니다. 경쟁사 업체와의 경쟁이 계속 심화되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즉 위와 같은 내용들을 종합해보았을 때, 50기의 매출이 부진했던 이유는 생산 여력이 좋지 않았던 당시 시장 상황 및 글로벌 경쟁사 업체와의 경쟁이 계속 심화되고 있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매출 실적을 사업의 내용 + 연결재무제표에서 살펴보면서 매출의 흐름을 파악하고, 왜 그랬는지에 대한 원인을 추적해나가는 과정은 매우 중요합니다. 이렇게 추적해나가는 과정에서 회사의 사업을 더 잘 이해할 수 있고, 현 시장 상황이 어떠한지 빠르게 이해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해서 사업의 내용에서 꼭 읽고 정리해야 하는 4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업보고서에서 다른 항목들은 전혀 볼 필요 없습니다. 사업의 내용하나입니다. (매출이 사업의 내용에 없으면 연결재무제표 활용) 그리고 그 사업의 내용도 다 볼 필요 없고 딱 4가지만 보면 됩니다.

 

주요 제품/서비스, 산업의 특성, 국내외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매출입니다. 4개에 집중해서 읽으면서 꼭 기억해야 할 내용은 메모해야 합니다. 그리고 그 내용을 자기소개서에 어떻게 직무와 함께 엮어서 담아낼 수 있을지 계속 고민하며 읽어야 합니다. 이것이 곧 완벽한 기업분석입니다. 완벽한 기업분석을 마쳤다면 여러분은 완벽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준비를 마쳤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러분의 클릭은 콘텐츠 생산에 큰 힘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