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뽀개기

[나의 취업 일대기9] 꼼꼼하게 면접 전형 준비하는 법 2편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은 저번 편에 이어서 면접 전형 준비하는 법 3가지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저번에 제가 면접을 준비하기 위한 프로세스로 크게 5가지를 말씀드렸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 째, 전자공시시스템(DART) 및 회사 홈페이지를 활용해 기업 분석 후 정리하기

둘 째, 내가 제출한 자기소개서 읽어보기

셋 째, 공통 질문 (혹은 범용성 질문)에 대한 답변 스크립트 준비하기

넷 째, 내 자기소개서를 읽고난 후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스크립트 준비하기

다섯 째, 작성한 스크립트 암기하고 실전 대비 연습하기

 

이 중 첫 번째와 두 번째는 저번 편에서 설명드렸습니다. 오늘은 3, 4, 5 번째를 설명드리겠습니다.

 

공통 질문에 대한 좋은 답변이 항상 준비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3. 공통 질문 (혹은 범용성 질문)에 대한 답변 스크립트 준비하기

 

실전 면접을 진행하게 되면 면접관이 여러분의 기본 정보를 파악하기 위해 하는 '공통 질문'이 있습니다. 물론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겠지만 대체로 대부분의 회사 (특히 대기업 계열사)는 비슷할거라 생각합니다.

공통 질문의 예시로는 이런 것들이 있습니다.

 

1) 1분 자기소개

2) 회사 지원동기 혹은 직무 지원동기

3) 회사에 와서 하고 싶은 일 (맡고 싶은 업무)

 

취업을 본격적으로 준비하시는 분들은 어느 정도 익숙하신 질문들일 것입니다.

맞습니다. 위의 공통 질문 예시는 실전 면접에서 정말 빈번하게 나오는 질문들입니다. 그런데 왜 저 질문들이 많은 회사들이 공통적으로 질문하는 중요한 질문이 되었을까요? 이에 대한 구체적인 답변은 나중에 포스팅하겠습니다. ㅎㅎ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지원자가 이 회사를 지원함에 있어 임하는 태도를 보려는 것입니다. 진심으로 이 회사에서 일하고 싶은 것인지 아니면 그냥 어디든 취업하고 싶어서 지원한건지에 대해서 말입니다.

 

그런데 흥미로운 점은, 저도 처음에는 그 간단한 질문들로 짧은 시간 내에 '임하는 태도'를 파악할 수 있을까? 의심했습니다. 그런데 다른 친구들과 면접 준비를 같이 해보니 저 같은 초보도 잘 보이더군요. 이 사람의 열정, 회사에 대한 관심도, 면접 태도, 본인에 대한 자신감을 그 짧은 시간에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내가 얼마나 관심을 가지고 회사에 지원 했는지, 면접관의 눈에는 다 보인다.

 

그러므로 결론은 최대한 나를 잘 설명할 수 있는 답변 스크립트를 준비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1분 자기소개를 예로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1분 자기소개는 나의 첫인상을 결정 짓는 핵심 답변입니다. 답변 여부에 따라 나의 합불 여부 확률이 급격하게 올라갈수도 낮아질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면접관이 '저 사람은 뽑고 싶다'라고 생각하게 할 임팩트가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다른 지원자와 비교해서 '차별성'이 있어야 하며 '강점'이 명확해야하고 '꼭 입사하고 싶다는 의지'가 보여야합니다. 그러므로 1분 자기소개 답변의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

서론

안녕하세요, oo회사 oo직무 지원자 oo입니다. (간단한 소개)

저의 입사 후 목표는 ~입니다. 혹은 저는 입사해서 ~하는 일을 하고 싶습니다. (나의 목표)

본론

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저는 ~ 경험을 하였습니다. 이 경험을 통해 ~한 결과를 얻었고 ~를 배울 수 있었습니다. (나만의 차별성 있는 경험과 배운점)

결론

이 경험과 배운 점을 바탕으로 회사에 입사해서 ~ 하는 신입사원이 되겠습니다. (포부)

""

 

이것은 제가 주로 사용했던 방식의 1분 자기소개 템플릿입니다.

꼭 이렇게 하라는 것은 아니고, 여러분의 스타일에 최적화시켜서 각자의 1분 자기소개 스크립트를 꼭 만드시기 바랍니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다른 공통 질문도 스크립트를 작성하시면 됩니다.

 

어쩌다보니 글이 길어졌네요. 4, 5 번은 다음 편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문의사항은 ykdatalab@gmail.com으로 메일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