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뽀개기

[나의 취업 일대기8] 꼼꼼하게 면접 준비 하는 법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이번에는 제가 인적성 시험 합격 후 면접 준비를 했던 이야기와 면접 당일 이야기를 하려고 합니다.

이것도 내용이 길어질 것 같아서 2~3편으로 나눠서 진행하겠습니다.

 

저는 운좋게 인적성 시험에 합격한 후 (아직도 어떻게 붙었는지 의문이지만...) 급하게 면접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그 때는 첫 취준까지도 아니고 스펙을 쌓기 위한 인턴 준비라서 면접을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그래서 면접을 준비하기에 일주일은 조금 촉박하더군요. 

 

면접 준비는 미리미리 하자

 

아무튼 저는 합격 소식을 들은 후 다음날 카페에 앉아 어떻게 준비할지 머릿속으로 정리하기 시작했습니다.

 

첫 째, 전자공시시스템(DART) 및 회사 홈페이지를 활용해 기업 분석 후 정리하기

둘 째, 내가 제출한 자기소개서 읽어보기

셋 째, 공통 질문 (혹은 범용성 질문)에 대한 답변 스크립트 준비하기

넷 째, 내 자기소개서를 읽고난 후 예상 질문에 대한 답변 스크립트 준비하기

다섯 째, 작성한 스크립트 암기하고 실전 대비 연습하기

 

이렇게 면접 준비 프로세스를 잡았습니다.

각각의 과정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

1. 전자공시시스템 및 회사 홈페이지를 활용해 기업 분석 후 정리하기

 

첫 째는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들어가서 본인이 지원한 기업을 검색하고 '분기보고서'를 살펴봅니다.

분기보고서에서 '사업의 내용', '연결재무제표' 이 두가지 항목을 공부하시면 됩니다.

 

'사업의 내용'에서는 이 회사가 사업을 어떻게 진행해왔고 어떻게 진행할 예정인지와 그 산업의 시장 상황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꼼꼼히 읽고 중요하다 싶은 부분을 정리해서 머릿 속에 계속 심어두세요.

 

'연결재무제표'는 회사의 재무제표입니다. 회사의 자본, 부채 상황을 알 수 있고 최근 3년간의 변동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회사의 매출이 꾸준히 늘고 있는지, 늘고 있다면 그 요인이 무엇인지를 '사업의 내용'에서 읽어보면서 찾거나 회사 관련 외부 뉴스를 통해 검색하며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적인 수치보다 매출총이익, 영업이익의 흐름을 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정 증가? 불규칙하게 출렁임? 최근 감소 경향? 이런식으로 파악한 후에 왜 그러한지에 대한 요인을 고민해보고 찾아보세요!

 

자기소개서를 잘 작성해야 하는 이유 : 면접

2. 내가 제출한 자기소개서 읽어보기

 

둘 째는 '내가 제출한 자기소개서 읽어보기'입니다. 왜 해야하는지에 대해서는 '면접'이라는 전형에 대해서 생각해보시면 됩니다. 면접관은 지원자를 대면했을 때, 약 30분 정도 되는 짧은 시간 내에 지원자의 역량과 인성에 대해 최대한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면접관이 지원자에 대해 참고할 수 있는 자료는 지원서에 담긴 지원자의 '스펙과 경험' 그리고 '자기소개서 내용' 두 가지 뿐입니다. 그러므로 면접관은 철저히 자기소개서에 기반해 궁금한 점을 질문하겠죠? 

물론 직무면접이나 토론(토의)면접은 조금 다르게 진행됩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 추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러므로 지원자인 여러분은 내가 자기소개서에 어떤 내용을 썼는지 정확하게 파악하고 실전 면접에 임하셔야 합니다.그렇게 해야 설령 내가 준비했던 예상 질문이 나오지 않아도 자기소개서에 썼던 이야기와 일맥상통한 답변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늘 글은 여기서 마치겠습니다.

다음 편에 이어서 면접 준비하는 방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사항은 ykdatalab@gmail.com 으로 메일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