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뽀개기

[나의 취업 일대기 4] 서류 전형 합격률 높이기1 (취린이 Ver.)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나의 취업 일대기 시리즈로 돌아왔습니다.

이제 새해가 본격적으로 밝았고, 사회인으로서 마음가짐을 정비한 오늘부터 글을 꾸준히 쓰려고 합니다.

 

지난 3편에 이어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서류 전형 합격률 높이기' 입니다.

 

취업 프로세스를 다시 한 번 간단히 설명 드리면

 

서류 전형 -> 인적성 전형(없는 곳도 있음) -> 1차 면접 -> 2차 면접 -> 합격

 

이렇게 구성되어 있는 기업이 대부분입니다.

 

그 중 제일 첫 번째 전형인 서류 전형! 회사에게 자신을 알릴 수 있는 첫 번째 단계입니다.

 

사람의 첫 인상은 매우 중요하고 오래 기억된다고 하죠?

이처럼 서류 전형은 기업에서 지원자에 대해 알아가는 제일 첫 번째 단계입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2차 면접(최종/임원 면접) 전형 다음으로 제일 중요한 전형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런데 제가 주위 사람들을 조금 지켜본 결과, 취업 준비하시는 취준생분들 중 서류 전형의 핵심에 대해 잘못 짚고 계신분이 많습니다. 오늘은 그 부분에 대해 짚고 넘어가고 싶습니다.

 

1. 자기소개서의 중요성 -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스토리

 

많은 취업 준비하시는 분들이 흔히 말하는 '스펙'은 서류 전형을 통과하기 위해 채워나가야 하는 필수 조건 중 하나입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자격증을 따려고 하고, 대외활동을 다양하게 하고 인턴을 하려고 합니다. 한 줄이라도 채우기 위해서 말이죠.

이 과정들은 정말 좋습니다. 서류 전형을 합격할 수 있는 확률을 높이는 과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핵심은 결국 '자기소개서'에 있습니다. 좋은 스펙은 합격 확률을 높이는 것이지, 쉽게 합격을 시켜주는 수단은 결코 아닙니다. 비유를 해드리면, 좋은 스펙은 '좋은 재료'이며 그 것을 맛있는 요리로 만들 수 있는 레시피는 훌륭한 '자기소개서'가 됩니다. 

 

그래서 취업을 준비하는 여러분이 해야할 일은 '자기소개서 형식에 맞는 나만의 스토리 만들기' 입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자기소개서'에서 요구하는 질문들을 수집해보면 몇 가지 '형식 질문'으로 통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 및 직무 지원 동기"

2) "입사 후 목표"

3) "직무에 대한 역량을 쌓기 위한 노력과 경험"

4) + 알파 (기업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표적으로 "팀워크 발휘한 경험", "리더십을 발휘한 경험", "본인의 강점, 약점" 등등이 있습니다.)

 

위 3가지 질문에 대해 우리는 '나만의 스토리'를 담은 훌륭한 자기소개서를 준비해야 합니다.

그러면 어떻게 훌륭한 자기소개서를 만들 수 있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저 위의 3개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써보고, 수정하고, 또 수정하세요. 여러 번 읽어도 스스로 만족할 때 까지!

그리고 다른 사람한테 공유해보고 피드백을 받으세요. 그리고 또 수정하세요. 

잘 다듬어진 자기소개서 하나가 취준생 여러분의 서류 합격률을 50%는 올려줄거라 저는 확신합니다.

 

2. 경험과 스펙 - 결국엔 필요조건

 

취준생 여러분의 경험, 역량을 위의 3 질문에 훌륭하게 녹이기 위해서는 결국 그만큼의 경험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스펙을 쌓아나가는 과정을 게을리하지 말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단순히 스펙 줄 하나 늘리기 위해서가 아닙니다.

 

스펙을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한 가지 이상의 의미있는 경험이 있었을 것이고, 이것은 곧 자소서에 녹일 수 있는 하나의 소중한 자산이 됩니다. 그래서 좋은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기 위한 필요조건은 결국 '스펙을 쌓기 위한 노력'입니다.

 

열심히 노력했지만 자격증을 따지 못해도 좋습니다. 인턴을 떨어져도 좋습니다. 중요한 점은 스펙을 쌓기 위해 본인이 어떤 노력을 했었는지, 실패했다면 실패를 통해 어떤 것을 배우고 느꼈는지에 대한 기억을 꼭 기록했다가 자기소개서를 쓸 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의 글은 여기까지 쓰고 마치겠습니다.

다음 편은 서류 전형을 통과한 후 인적성을 보러갔던 제 경험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만약 서류 전형 관련해서 꿀팁이 더 생각나면 이와 관련된 글도 올리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사항은 ykdatalab@gmail.com 으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