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은 대기업 인적성 시험 중 제일 큰 규모인 GSAT 삼성 인적성시험 관련 시중 교재들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제가 오늘 비교할 출판사는 3곳입니다. 명불허전 1위를 달리고 있는 해커스, 취업 분야에서 입지를 공고히 다져가는 에듀윌, 그리고 떠오르는 신흥강자 렛유인입니다. 각자의 장단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해커스>
해커스는 GSAT 교재를 크게 두 가지로 나눴습니다. 개념+연습문제가 같이 있는 '최신기출유형' 교재, 그리고 위와 같은 난이도 있는 실전 연습문제들로 채워진 '실전모의고사' 교재가 있습니다.
1. 최신기출유형 교재
'최신기출유형' 교재의 경우 예제 문제와 함께 시간 내에 빠르게 푸는 방법이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해설이 하라는대로 예제에 적용해 풀어보면서 GSAT의 감을 익힐 수 있습니다. 확실히 자세하고 쉬운 설명은 다른 출판사와 비교해 해커스가 제일 최고였던 것 같습니다.
물론 이 교재에서 설명하는 방식들은 해커스가 생각하기에 빠르고 쉬운 풀이법이고, 만약 본인이 더 빠르게 풀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굳이 따라할 필요 없습니다. 어떤 유형이 있는지 두루두루 살펴보다가 내가 생각하기에 필요한 부분만 해커스의 방법을 익히고 적용하면 됩니다.
그러려면 내가 어떤 유형에서 오래 걸리는지, 혹은 어렵다고 느끼는지를 알아야 하는데요. 이 책의 유형과 예제를 훑어보기 전에 연습 모의고사 1회를 먼저 풀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서 본인의 취약점을 파악하고 그 영역에 대한 방법을 교재에서 찾아서 읽어보고 연습하면 될 것 같습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연습문제의 양입니다. 아무래도 유형 별로 쉽게 푸는 법을 설명하는 해설이 자세하게 담겨있다보니 연습문제는 많이 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추천하는 것이 다음으로 소개드릴 '실전모의고사' 교재입니다.
2. 실전모의고사 교재
'실전모의고사' 교재를 살펴보면 총 5회의 실전모의고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 하나로 충분히 GSAT을 대비할 수 있습니다. 난이도는 "뒤로갈수록 반드시 어렵다!" 이런 것은 아닌데 대체로 뒷 모의고사로 갈수록 조금 어렵게? 느껴지더군요. 저는 그랬습니다 (이건 주관적인거라 다른 사람은 아닐수도 있어요)
이 교재 활용법은 간단합니다. 만약 취업을 처음 준비하시는 취린이시라면 위에서 설명드린 '최신기출유형' 교재를 먼저 정복하고 오신 후 이 교재로 연습하시면 됩니다. 이미 경험있는 취준생분들은 유형을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고, 본인의 취약점을 알고 있으므로 '실전모의고사' 교재만 사도 충분할 거라 생각합니다.
<에듀윌>
에듀윌은 처음에 봤을 때 "으잉? 꽤 두껍네" 라고 느꼈습니다. 실물로 보시면 꽤 무겁고 두껍습니다. 왜 그런지는 책을 펴보시면 바로 알 수 있는데요. 유형+연습 / 실전모의고사 문제 이렇게 두 개로 책을 나눈 해커스와 달리 에듀윌은 하나로 합쳤습니다ㅋㅋㅋ. 그래서 책 안에 유형별 정리와 예제 그리고 실전 연습문제 4회가 같이 들어있습니다.
에듀윌의 문제 퀄리티에 대해서는 사람마다 얘기가 많이 다릅니다. 그래서 제가 무조건 좋다/ 안 좋다라고 딱 정해드릴 순 없습니다. 그냥 제가 주관적으로 체감했던 바를 얘기드리면, 다른 파트는 대체로 괜찮은 편인데 시각적사고 문제는 별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에듀윌에서 나오는 연습문제랑 실제 GSAT 시각적사고 문제랑 약간? 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언어 파트 지문은 수능 지문 약간 짧은 버전 느낌입니다. 실제로 문제 풀다보니 예전에 수능 모의고사 지문이랑 똑같은게 있더군요 ㅋㅋㅋ. 나머지 파트는 괜찮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유형 설명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해커스만큼? 까지는 아니어도 유형 별로 잘 정리되어 있고 설명이 친절한 편입니다. 하지만 시각적사고 설명은 조금 아쉽습니다. 설명이 없음...ㅋㅋㅋ (근데 사실 시각적사고는 해커스 교재도 그렇고 해설을 하기가 애매한 것도 있어요)
<렛유인>
마지막으로 렛유인입니다.
사실 막 처음으로 인턴 준비할 때는 모르는 브랜드였습니다. 그런데 본격적으로 공채 취업 준비를 하다보니 렛유인 도움을 받을 일이 꽤 있었습니다. 렛유인 유튜브가 있는데요. 여기서 면접 준비, 인적성 준비 관련해서 꽤 도움을 받았습니다. 여러분도 시간 날 때 필요한 내용 찾아서 영상으로 공부하시면 많은 도움되실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렛유인은 사실 교재로 도움을 받았다기보다는 다른 채널로 도움을 받은게 더 컸다는 것이 함정... ㅋㅋㅋ
그래도 교재 소개를 하자면, 렛유인도 에듀윌과 비슷하게 한 책에 유형 설명과 실전 모의고사가 다 들어있습니다. 그런데 두께는 에듀윌의 절반 정도입니다. 왜냐하면 유형 설명도 짧은 편이고 이를 적용해볼 예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실전 모의고사는 3회까지 있습니다. 에듀윌보다 하나 적습니다.
그래서 에듀윌보다 안좋냐?라고 말씀하시면 저는 아니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기본적으로 유형 설명은 약간 불친절한 감이 없지않아 있습니다. -> 이렇게 렛유인 유튜브 채널을 보게 유도하는건가?ㅋㅋㅋ
하지만 실전 모의고사 난이도는 해커스, 에듀윌과 비교해 제일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GSAT 실제 난이도와 그나마 제일 유사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너무 까다롭지도 않고, 너무 쉽지도 않은 중하 ~ 중 난이도 수준입니다.
오늘은 GSAT 삼성 인적성시험 대비 교재에 대해 비교해보았습니다.
각자의 교재마다 장점과 단점이 있는데요. 취준생 여러분들이 찬찬히 읽어보시고 신중하게 고민하셔서 교재를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제 개인적인 추천으로는 취린이는 해커스 종합세트 ('최신기출유형' + '실전모의고사')가 제일 좋습니다. 이미 취준을 경험해보신 사람이라면 해커스 '실전모의고사' + 렛유인 실전모의고사 추천드립니다. 나는 난이도 높은 문제들 위주로 풀어보고 싶다고 하시면 해커스 '실전모의고사' + '에듀윌 GSAT'이 좋은 선택입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사항은 ykdatalab@gmail.com 으로 메일 주세요!
'취업 뽀개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취업 꿀팁 - 기업분석] 전자공시시스템 (DART) 살펴보기 (0) | 2020.02.24 |
---|---|
[빅데이터 직무에 관한 고찰] 너가 희망하는 멋있는 데이터 분석가는 회사에 없다. (0) | 2020.02.20 |
[나의 취업 일대기11] 면접 전형 실전처럼 준비하기 (0) | 2020.02.12 |
[나의 취업 일대기10] 임원 면접 준비하기 - 자기소개서 기반 예상 질문 (0) | 2020.02.11 |
[나의 취업 일대기9] 꼼꼼하게 면접 전형 준비하는 법 2편 (0) | 2020.02.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