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취업 뽀개기

[취업 꿀팁 - 기업분석] 전자공시시스템 (DART)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은 취업을 준비하면서 매우 유용한 '전자공시시스템' 관련 정보를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나의 취업 일대기' 시리즈에서 간단히 짚고 넘어갔지만, 유용한 정보라서 자세하게 알려드리고 싶어 글을 작성했습니다.

 

전자공시시스템(DART)은 우리나라에 있는 모든 상장된 회사들의 자세한 정보가 담겨있는 홈페이지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래서 취업 준비를 하며 기업분석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기업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자기소개서를 쓸 때 질문들에 대한 답변을 잘 작성할 수 있고, 면접 때도 막힘없이 본인의 생각을 말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떻게 활용하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1. 먼저 전자공시시스템 혹은 DART라고 검색을 합니다.

 

DART 검색

 

그러면 위와 같이 전자공시시스템 링크가 뜹니다. 링크를 클릭하고 들어가주세요.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다음과 같은 모습이 보일겁니다.

 

DART

 

회사명에 본인이 지원하고 싶은 회사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기간은 넉넉하게 2년이나 3년을 선택합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 있는 정기 공시를 누른 후 전체 선택을 눌러주시고 검색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모습이 나타날겁니다.

 

사업보고서가 나온다

 

사업보고서든 분기보고서든 내용이 비슷해서 어느 것을 클릭해도 좋습니다. 접수일자가 제일 최근인 것으로 선택해주세요. 저는 제일 최근 사업보고서를 클릭해보겠습니다.

 

사업보고서

 

그러면 위와 같은 창이 하나 뜹니다. 여기서 중요하게 살펴보아야 할 것은 '사업의 내용' 항목이랑 '연결재무제표' 항목입니다. 이 두가지를 주목해서 읽어주시면 됩니다.

 

'사업의 내용'에서는 이 회사가 돈을 벌기 위해 어떤 사업을 하고 있는지, 산업 현황은 어떤지, 그리고 미래에 어떤 방식으로 운영해나갈 것인지에 대해 상세하게 기술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내용을 참고해 기업분석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회사에서 직접 작성한 제일 좋은 내용이기 때문이죠. 중요한 포인트는 요약해서 잘 정리해놨다가 자기소개서를 쓸 때나 면접 준비를 할 때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연결재무제표'는 현재 자산, 그리고 매출액, 영업이익의 수치를 대략적으로 머릿속에 담아두시면 좋습니다. 더 중요한 것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의 변동입니다. 보통 연결재무제표에서는 최근 3년치 지표를 한꺼번에 연결해서 보여줍니다. 그래서 과거와 현재를 비교할 수 있는데요. 매출액이 최근 3년동안 상승했는지 혹은 하락했는지를 살펴봅니다. 그리고 상승했다면 왜 상승했는지, 하락했다면 왜 하락했는지, 출렁였다면 왜 출렁였는지에 대한 이유를 '사업의 내용' 항목과 관련 뉴스 기사들을 참조해보면서 공부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업분석은 취업 준비할 때 꼭 필요한 요소입니다. 은근히 많은 분들이 기업분석을 제대로 진행하지 않고, 면접에 임합니다. 그래서 이 회사가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잘 모르는 지원자들이 꽤 있습니다. 물론 현업자가 아닌 이상 정확하게 알기는 어렵겠죠. 그래도 회사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현재 주력하고 있는 사업이 무엇인지 정도는 알고 취업을 준비한다면 하나의 큰 무기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도 한결 편해질 것이고, 면접을 볼 때도 더 자신감이 생길 거라 생각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글을 쓰고 마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문의사항은 ykdatalab@gmail.com 으로 메일 주세요! :)

곧 크몽에 '취업 가이드' 전자책 교재를 업로드 할 예정인데, 관심 있으신 분들은 구매 부탁드립니다! 

링크는 완료되는대로 수정해서 여기에 올려드리겠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