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수업

[사회초년생 재테크 : 돈과 행복의 관계] 왜 돈을 모아야할까?

안녕하세요, 용가리입니다.

 

오랜만에 블로그에 복귀했습니다. 거의 3달 가까이 블로그를 비워뒀었는데요... 바쁜 일도 있었지만, 하루하루 미루다보니 자꾸 안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마음 잡고, 다시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예전처럼 하루에 1개는 힘들어도 최대한 자주 글을 써보려고 노력할게요.

 

오늘 가져온 주제는 돈과 행복의 관계입니다. 요즘 제가 새로운 책을 준비하고 있는데, 자산 관리와 관련된 내용이라서요. 자료 조사를 하다가 여러분들께 공유드리면 좋을 것 같아서 이야기를 풀어보려고 합니다.

 

2009년에 캐나다에 있는 한 대학의 연구팀에서 돈과 행복에 관해 실험을 했다고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예상하는대로 정말 돈이 많을수록 행복도가 비례해서 올라가는지에 대해서 말이죠. 실험 참가자는 미국의 성인 약 400명 정도를 대상으로 했습니다. 연간 소득이 (한국 돈으로 환산했을 때) 600만원 미만인 사람부터 10억 이상인 사람까지 골고루 뽑아서요.

 

이 실험 참가자들에게 현재 본인의 삶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0~10 사이로 평가하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다른 사람의 소득 수준을 보고 이 사람의 삶의 만족도가 어느 정도인지도 평가하라고 했습니다. 실험 결과는 어땠을까요?

 

 

많은 사람들이 예상했던게 맞기도 하고, 틀리기도 했습니다. 일단 결론만 말씀드리면, 데이터를 살펴보니 연간 수입이 많을수록 행복도는 비례해서 증가했습니다. 이 결과를 통해, 돈이 사람의 행복도에 확실히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죠. 

 

실험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일상 생활에서 돈의 중요성을 느낄 수 있습니다. 돈이 있어야 월세를 낼 수 있고, 음식을 먹을 수 있고, 사고 싶은 것을 살 수 있으니까요. 돈은 항상 우리 생활 깊숙이 침투해 있습니다. 

 

우리가 돈보다 행복도를 높이는데 더 중요하다고 말하는 인간 관계, 사랑, 우정의 가치도 사실 솔직히 말하면 돈을 빼놓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돈은 행복도를 높이는 별개의 요소가 아닙니다. 위에서 언급한 인간 관계, 소중한 가치를 유지하고 더 빛나게 해주는 요소입니다. 

 

그래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을 간단히 정리하면, 돈은 행복도를 높이는 중요한 요소이니 1) 돈 공부를 꾸준히 해야하며 2) 안정적인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꾸준히 돈을 모아 자산을 계속 늘려나가야 한다는 것입니다. 본인이 목표로 세운 자산 금액에 도달하면 마음에 안정감이 생기고, 행복도를 높일 수 있는 소중한 가치에 시간과 마음을 쏟을 여유가 생깁니다.

 

엄밀히 말하면, 위의 실험을 통해 연구진이 내린 결론은 조금 다릅니다. "돈이 삶의 질을 올려주는 것은 맞지만, 우리가 예상하는 것만큼 극적으로 올려주지는 않는다."가 그들이 내린 결론입니다. 맞습니다. 일정 수준 이상의 소득을 버는 사람들의 그룹은 돈을 많이 벌어도 행복도 상승 기울기가 작았습니다. 

 

즉, 우리는 부자가 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펑펑 써서도 안됩니다. 자산을 모으지 않는 사람은 미래에 여유로운 삶을 누릴 가능성이 낮습니다. 그러므로 제대로 돈 관리를 하지 않았던 사람이라면, 이제부터라도 돈 관리의 중요성을 깨닫고 공부를 시작하셨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하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