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수업

[사회초년생 재테크 : 마켓 타이밍] 주식을 투자하기 적절한 시기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은 주식시장에서 마켓타이밍을 잡는 법을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마켓타이밍은 쉽게 말해, 내가 지금 투자할 기회인지 아니면 투자하면 안되는지 판단하는 것입니다.

만약 여러 요인들을 확인해보고 투자하기 적합하다 판단되면 투자를 하는 것이고, 현금 보유하는게 나을 것 같다 판단되면 시기를 좀 더 기다리는 것입니다.

그러면 마켓 타이밍을 어떻게 잡아야 하는지가 핵심이 되겠죠.

 

특히 요즘 코로나로 인해 주식시장이 한 번 크게 폭락하면서 신규 투자자들이 대거 유입됐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바로 이 마켓타이밍이라 생각합니다. 지금이 저점인지, 고점인지, 사야되는지, 팔아야하는지 판단하기가 어렵기 때문이죠.

마켓타이밍을 확인하는 요소는 2가지를 주목하면 됩니다.


1. 적절한 가격인지?
2. 여러 경제적 지표


중요한 순서대로 나열한 것입니다.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Pexels님의 이미지 입니다.


1. 적절한 가격인지?


제일 중요한 것은 적절한 가격인지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지금 이 가격이 저점이어야 투자를 했을 때 수익을 볼 수 있기때문입니다.

아무리 좋은 주식이라도 고점에 물리면, 손실만 날뿐 수익을 보기는 어렵습니다.

그래서 저는 추가 상승 여력이 있는 저점인지를 확인하기 위해 과거 3개월 ~ 길게는 1년치의 주식 차트를 봅니다.

그러면 계속 상승했는지, 요동쳤는지, 하락했는지에 대해 시각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꾸준히 상승한 경우에만 투자 종목으로 선택합니다. 하락했다는 것은 현재 고점인 것이고, 요동친다는 것은 저점인지 고점인지 여부를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꾸준히 상승했다면 이제 떨어질 때가 되지않았나? 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물론 그럴수도 있지만, 위의 판단은 제 주관만 들어간 것은 아닙니다.

주식 마켓타이밍 관련 논문들이 다수 있습니다. 논문 연구 결과가 말하는 것은 이렇습니다. 

과거 데이터를 살펴본 결과 최근 3개월간 상승한 주식은 그 이후에도 올랐던 케이스가 많다.

그래서 종목을 고를때, 과거 3개월 ~ 길게는 1년치 차트를 보고 꾸준히 상승한 종목이 있다면 그 종목을 후보로 올려놓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2. 경제적 지표

 

두 번째로 살펴봐야 할 것은 경제적 지표입니다. 제가 말하는 경제적 지표는 크게 두가지로 나눕니다.


외부적 지표, 내부적 지표입니다.

 

 

외부 지표

 

외부 지표는 금리, 물가, 원자재 가격 등을 말하는 것입니다. 

 

경제 뉴스를 보면 금리를 인하했다, 물가 상승률이 2%다 등등의 이야기가 나옵니다. 이러한 지표들도 다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 지표입니다. 

 

이 외부 지표에 대해서는 이전에 작성한 포스트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링크

 

내부 지표


다음은 내부 지표입니다. 내부 지표에는 매출액, 영업이익 PER, PBR, BPS 등이 있습니다.

내부 지표는 주식 투자를 할 때 당연히 제일 기본이 되는 자료입니다. 내부 지표도 안보고 투자한다는 것은, 내 돈이 어떻게 되든 상관없다라는 것과 같습니다.

전문가들이 초보 주식 투자자들에게, 모르는 주식 말고 이름이 익숙한 주식, 대기업 위주로 시작하라는 이유가 있습니다. 

초보 투자자는 아직 내부 지표가 무슨 의미인지 잘 모르니, 이미 어느정도 검증된 회사 주식만 사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삼성전자는 오랜 시간동안 계속 성장하고 매출 구조도 탄탄한 기업이니 내부 지표가 좋은 것은 당연합니다. 

내부 지표 역시 이전에 작성한 포스트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여기까지하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