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수업

[사회초년생 재테크 : 주거래 은행의 함정] 은행 우대고객 혜택을 받으려면?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은 '주거래 은행'에 대해서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은행에서 거래를 자주 해본 사람들은 '주거래 은행', '주거래 계좌'라는 개념을 발견하게 됩니다. 그래서 알아보니 '주거래 은행' 고객이 되면 대출 금리도 낮아지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준다고 하는 것을 발견합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주거래 은행', '주거래 고객'이 되기 위해서 열심히 하나의 은행에서만 거래를 하려고 노력합니다.
'주거래'라고 이름이 붙어 있으니, 오랫동안 거래하고 거래한 횟수가 많을수록 더 우수한 '주거래 고객'이 될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그것은 잘못된 상식입니다. '주거래 고객'이 되려면 은행을 얼마나 오래, 많이 이용했는지는 크게 중요하지가 않습니다.


'주거래'의 기준은 돈을 얼마나 많이 맡기고 빌렸는지에 따라 결정되는 것이 핵심입니다.


'주거래 고객'은 다른 말로 '우대고객'이라고도 합니다. 모든 은행은 '우대 고객'을 선별하는 점수 제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점수가 높을수록 더 좋은 우대 고객이 될 수 있는 것이죠. 보통 4~5단계로 등급을 나눕니다. 그리고 각 등급마다 혜택의 차이가 조금씩 납니다. 본인이 이용하시는 은행의 앱에 들어가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우대 고객 점수는 예치 금액이 얼마인지, 최근 몇 개월동안 어떤 금융 서비스를 이용했는지에 따라 점수가 매겨집니다.

 

여러 개의 요소들이 있지만, 대표적인 요소들 몇 개만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은행마다 '주거래 우대고객' 점수 기준이 있다.

 

1. 주거래 계좌의 예치 금액

제일 대표적이고 중요한 요소 하나는 입출금 계좌에 있는 예치금 금액입니다. 은행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보통
10만원당 10점을 부여합니다. (1만원당 1점 정도라 생각하면 됩니다.) 그래서 1억을 계좌에 보유하고 있으면 10000점이 됩니다.

 

보통 대부분의 은행들은 10000점 이상의 고객을 최고 등급의 우대 고객으로 분류합니다. 그래서 솔직히 말하면, 다른 요소 다 필요 없이 은행에 넣어둔 돈이 많으면 무조건 우대 고객이 됩니다.

 

그래서 고객 점수를 높이고, 등급을 높이고 싶다면 거래 계좌에 돈을 많이 넣어놓는 것이 최우선으로 해야 할 일입니다.

 

 

2. 대출 금액

계좌에 1억이나 넣어 놓을 돈이 없다고 말하실수 있습니다. 은행 계좌에 돈을 많이 넣어놓는 것 다음으로 점수를 많이 올리는 방법이 하나 더 있습니다.

 

대출 금액입니다. 대출 종류에 상관없이, 은행에서 빌린 대출 금액이 많을수록 고객 점수가 올라갑니다. 보통 10만원에 3점씩 부여됩니다.

 

즉, 전세 자금 대출을 위해 5000만원을 빌렸다고 하면, 1500점을 얻게 됩니다. 첫 번째 요소인 "거래 계좌에 돈 많이 넣기"보다는 점수가 덜 쌓이지만, 만약 현재 갚고 있는 대출이 있다면 점수를 올리기 제일 쉬운 요소입니다.

 

3. 환전 및 해외 송금

세 번째 요소는 환전 및 해외 송금입니다. 이것은 10만원당 1점을 줍니다. 사실 환전은 여행갈 때 빼고는 할 일이 없으니, 점수를 얻기는 쉽지 않습니다. 해외 송금 역시 딱히 큰 돈을 다른 사람에게 보낼 일이 없으니, 송금으로는 점수를 얻기 쉽지 않습니다.


보통 대부분의 은행에서는 이 3가지를 점수 측정의 메인 요소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에서 말했듯이 사실 거래 계좌에 돈을 많이 넣어놓는 것이 점수 얻기 제일 쉬운 방법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위의 3가지 요소에 해당하는 것이 쉽지 않다면, 다른 방법도 있습니다. 다만 많은 점수를 얻을 수는 없습니다.

 

위의 3가지를 상품 거래 실적이라고 부르고, 그 이외 실적을 기타 거래 실적이라고 부르는데요. 기타 거래 실적에는 어떤 항목이 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기타 거래 실적

첫 째는 '급여 이체 건수'입니다. 최근 3개월 동안 2번 이상의 이체가 있었다면 점수 300점을 부여합니다.

 

둘 째는 '주거래 이체 건수'입니다. 최근 3개월 동안 1개월 이상 카드 결제, 아파트 관리비, 공과금 이체를 했다면 최대 80점을 부여합니다.

 

셋 째는 '거래 기간 개월 수'입니다. 1년당 10점을 부여합니다. 그래서 20년동안 거래해도 200점 밖에 얻을 수 없습니다. 거래 계좌에 200만원 넣어 놓는 거랑 사실상 똑같습니다. 왜 하나의 은행과 오래 거래해도 '주거래 고객'의 혜택을 누릴 수 없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가끔 뉴스나 SNS보다보면 이런 말이 들립니다. "은행 하나와 10년 넘게 거래했는데, 대출 금리를 비교해보니 거래를 거의 하지 않았던 은행의 금리 조건이 더 좋았다." 이런 말이 나오는 이유가 위의 요소들 때문입니다. 

 

다른 조건들은 다 똑같다고 했을 때, 10년 넘게 거래한 거래 계좌 예치 금액 100만원 A 고객보다 최근에 새로 계좌 개설하고 돈 1000만원 넣어놓은 고객을 더 우대고객으로 대우해준다는 것입니다.


은행에 넣어놓아야만 우대 고객 점수를 부여해주는 것인가? 그럼 돈을 어느 정도 은행에 넣어놓아야 하는가? 라고 물어볼 수 있습니다.

 

펀드, 주식 투자한 것도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그런데 다행히 우대 고객 점수를 부여해주는 것은 은행뿐만이 아닙니다. 금융지주에서 같이 운영하는 계열사라면 골고루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 은행을 예로 들면 주식에 투자한 금액 10만원당 2점을 부여하고, 펀드에 투자한 금액 10만원당 6점을 부여합니다.

 

이런식으로 주식투자, 펀드 투자를 하는 사람도 우대 고객 점수를 받을 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물론 은행 거래 계좌에 넣어놓을 떄보다는 받는 점수가 낮지만, 굳이 우대 고객 점수를 더 받자고 이자도 거의 없는 은행에 큰 돈을 묶어둘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 편에서는 주거래 고객이 되면 얻는 헤택에 대해 알아보고, 주의할 점에 대해 이야기해보겠습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