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자되기 수업

[사회초년생 재테크 : 1억 나도 만들어보자] 수입을 늘리고, 지출을 줄이는 법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오늘은 악착같이 돈을 모으는 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요즘 부업 관련 단기 특강이나 인강들이 굉장히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더 이상 월급에만 의존하지 않고 부가적인 수입을 찾으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강사들이 말하는 것처럼 쉽지는 않습니다. 막상 해보면 돈벌기 되게 어렵다는 것을 느낍니다. 직장 다니는게 더 편할 정도죠.

돈을 악착같이 모으고 불려나가려면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수입을 늘리거나, 소비를 줄이는 것입니다.

 

수입을 늘리기


버는 돈을 늘리는 것은 위에서 말했다시피 부업을 찾는 것입니다. 요즘은 부업이 정말 다양하게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스토어, 쿠팡파트너스, 배민라이더스, 블로그, 유튜브 등등이 있습니다.

본인에게 제일 잘 맞을 것 같은 부업을 선택해서 꾸준히 하면 됩니다. 제가 글을 쓰다보면서 느낀건데, 어떤 일이든 습관을 들여서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더라구요. 의지박약이 되어서 중간에 하다가 멈추면, 시작을 하지도 않은 것과 다름 없습니다.

특히 부업이 더 그렇습니다. 부업이 일정 수익을 발생하게 하려면 초기 세팅이 정말 중요합니다. 많은 시간의 노력을 들여야,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환경이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 부업 1 : 블로그 & 책 쓰기 >


저는 현재 부업으로 블로그와 책 쓰기를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책을 완성하고 출판사와 계약을 맺었는데요. 아마 다음달 쯤 책이 출간할 예정입니다. 책이 나오면 이 홈페이지에도 링크를 올려놓겠습니다.

그리고 블로그도 꾸준히 글을 쓰고 있습니다. 매일까지는 아니어도, 되도록 이틀에 1개씩은 쓰려고 노력합니다. 이렇게 꾸준히 하다보면 글이 200~300개 쌓일 것이고, 사람들 유입을 통해 발생하는 수익도 증가하지 않을까 기대중입니다. 

 

< 부업 2 : 앱테크 >

 

앱테크도 소소하게 하고 있는데요. 사실 되게 조금밖에 못법니다. 제 경험 기준으로는 한 달 열심히 모으면 3000원 정도? 되네요. 이것도 꾸준히 모으면, 커피값은 아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Pixabay로부터 입수된 Free-Photos님의 이미지 입니다.

 

지출 줄이기


부가적으로 얻는 수입도 중요하지만 지출을 줄이는 것도 관건입니다.

 

< 규칙을 세우자>


그러려면 지출에 대한 본인만의 규칙을 세우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1) 충동구매는 절대 안된다. 2) 옷은 3달 중 1번만 구매 등등이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본인이 지출을 줄일 수 있는 방향을 설계하면 좋습니다. 그러면 처음에는 조금 힘들수도 있겠지만, 어느정도 몇개월 익숙해지고 나면 금방 적응할 것입니다. 그래서 소비가 줄어도 딱히 큰 불편함은 느끼지 못할겁니다.

 

<식비도 은근히 많이 줄일 수 있다>


식비도 줄일 수 있는 상황이라면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제 친구 중에는 거의 매일 저녁 약속이 있는 친구가 있습니다. 요즘 한 끼 먹으려면 1만원은 훌쩍 넘깁니다. 1만원으로 잡으면 한 달에 25~30만원은 저녁값으로 나가는 겁니다.

반대로 저는 약속이 1주일에 1번 정도?입니다. 그래서 비용이 5~7만원 정도 나갑니다. 위 친구와 비교해 20~25만원은 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부업을 통해 수입을 늘리고, 지출 비용을 줄이려는 다양한 노력을 해봅시다.

 

 

오늘은 여기까지 하고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