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 방어 대작전

[탈모 방어 대작전] 탈모 진행 단계 소개 1편 - 초기에 예방하자 내 머리

안녕하세요, 데이터 조물주 용가리입니다.

 

취업 전형에 대해 전반적으로 간단한 설명은 짚어드렸고, 대기업 인턴 생활 썰은 조금 더 있다가 풀고싶어서 오늘은 어떤 주제로 글을 쓸까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무거운 '취업' 주제보다 간단히 읽고 넘어갈 수 있는 '탈모' 관련 주제로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근데 저는 개인적으로 취업보다 제 머리가 더 소중했습니다....ㅋㅋㅋㅋㅋㅋ 취업은 언제든 준비할 수 있지만, 한 번 빠진 내 머리는 돌아오지 않는다는거...ㅠㅠ) 참고로 여기서 말씀드리는 모든 내용은 '남자 탈모' 기준으로 말씀드리는 겁니다!

 

깨-끗

 

그런데 젊은 너가 탈모에 대해 어떻게 아냐?고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있을텐데, 저는 탈모가 올 것이라는 것을 어느 정도 예측하고 있었고, 군대 입대할 즈음에 의사 선생님께 탈모 2단계로 들어서고 있다는 확진 판정을 받은 후부터 지금까지 계속 꾸준히 관리를 해왔습니다. 먹는 탈모약인 프로페시아, 그리고 바르는 탈모약인 마이녹실을 약 5년간 계속 복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 5년동안 탈모 관련 레이저 치료, 스케일링, 모발이식 다 경험해봤습니다.

 

이와 관련한 각각의 썰들은 천천히 여러 편으로 나누어서 풀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의사 선생님만큼 전문적이지는 않더라도 제가 그동안 치료 및 관리를 하며 얻은 지식과 경험을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탈모의 진행 단계 중 1단계와 2단계입니다.

 

<탈모의 진행 단계>

 

탈모의 진행 단계는 크게 4단계가 있습니다. (참고로 제가 예전에 자주 다녔던 리** 피부과 의사 선생님이 소개해주신 내용이었습니다. 더 의학적으로 설명을 듣고 싶으시다면 가까운 탈모 전문 피부과에 방문하셔서 상담 받아보세요!)

 

각각의 단계의 정확한 명칭이 기억이 안나서 그냥 제 방식대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의심

2) M자 탈락

3) 고속도로 손실

4) 폐허

 

 

탈모인에게 머리 관리는 매우 중요

1) 의심

 

먼저 의심 단계입니다. 의심 단계는 머리가 가늘어지는 시기입니다. 미래에 탈모가 예정된 사람들의 제일 초기 증상은 머리가 가늘어지는 것입니다. 어렸을 때는 모발의 두께가 두꺼워서 앞머리를 내렸을 때 이마를 완전히 새까맣게 가렸는데, 어느날부터 앞머리 사이사이에 이마가 조금씩 보이면 1단계인 의심 단계가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때 딱히 탈모라고 생각하지 않고 그냥 이 단계를 지나치시는 분들이 되게 많으시다는 겁니다. 만약 여기서 조기에 알아채고 먹는 탈모약인 프로페시아와 바르는 마이녹실을 꾸준히 복용하신다면 여러분은 탈모를 매우 훌륭하게 예방하신겁니다.

 

그래서 지금 가서 거울 보시고 앞머리 없으신 분들은 머리의 가늘기를 살펴보시고, 앞머리를 내리시는 분들은 앞머리를 내렸을 때 이마를 제대로 안보이게 다 덮는지 확인해보세요! 

그리고 본인이 1단계인 의심 단계에 들어선 것 같다고 생각되시면 롸잇나우 '탈모 전문 피부과'에 가셔서 상담 받고 탈모약 처방 받으시는 것을 강력 추천드립니다. 

 

 

M자 탈락

2) M자 탈락

 

다음은 M자 탈락 단계입니다. 1단계인 의심 단계에서 위험을 느끼시지 못하고 2단계까지 진행되신 분들의 증상입니다. 가늘어진 머리가 더 이상 머리에 붙어있을 힘이 없어져 조금씩 떨어져나가는 단계입니다. 유전 탈모이신분들은 거의 대부분 M자의 형태로 이마가 점점 넓어지기 시작합니다.

 

원래 앞머리 모근과 눈썹까지의 거리는 꽤 가깝게 위치해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머리가 탈락하기 시작하면서 앞머리 모근과 눈썹까지의 거리가 점점 멀어지고, 특히 양쪽 사이드는 더 가파르게 멀어집니다. 쉽게 말해 이마가 넓어집니다. 그래서 앞머리를 들었을 때 누가봐도 M자 형태의 이마가 등장합니다.  

 

그래도 이때까지는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아직 M자까지만 진행된 것이고 고속도로까지 개통되지는 않았으니까요. 그래서 희망이 있습니다. 거울 앞에 가서 본인의 이마를 들어보시고 뚜렷하진 않아도 M자가 될 징조가 보인다 싶으시면 롸잇나우 '탈모 전문 피부과'에 가셔서 상담 받고 탈모약 처방 받으시길 바랍니다. 

 

M자가 조금만 진행되신 분이라면 1단계와 유사하므로 꾸준히 탈모약 프로페시아 복용, 마이녹실을 이용해주시면 됩니다. 반면에 M자가 많이 진행된 것 같아서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있다고 하시는 분들은 나중에 모발이식 하는 선택지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M자 정도는 괜찮은 것 같다 하시면 프로페시아 먹고 마이녹실 발라주시면 됩니다.

 

 

다음 단계인 3단계와 4단계는 다음 편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그리고 3, 4단계에 이어 탈모 발생 원인도 추가적으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늘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문의사항은 ykdatalab@gmail.com 으로 메일주세요.